출애굽기 27장
(출애굽기 27장)
1 <제단(출 38:1-7)> 너는 조각목으로 길이가 다섯 규빗, 너비가 다섯 규빗의 제단을 만들되 네모 반듯하게 하며 높이는 삼 규빗으로 하고
2 그 네 모퉁이 위에 뿔을 만들되 그 뿔이 그것에 이어지게 하고 그 제단을 놋으로 싸고
3 재를 담는 통과 부삽과 대야와 고기 갈고리와 불 옮기는 그릇을 만들되 제단의 그릇을 다 놋으로 만들지며
4 제단을 위하여 놋으로 그물을 만들고 그 위 네 모퉁이에 놋 고리 넷을 만들고
5 그물은 제단 주위 가장자리 아래 곧 제단 절반에 오르게 할지며
6 또 그 제단을 위하여 채를 만들되 조각목으로 만들고 놋으로 쌀지며
7 제단 양쪽 고리에 그 채를 꿰어 제단을 메게 할지며
8 제단은 널판으로 속이 비게 만들되 산에서 네게 보인 대로 그들이 만들게 하라
9 <성막의 뜰(출 38:9-20)> 너는 성막의 뜰을 만들지니 남쪽을 향하여 뜰 남쪽에 너비가 백 규빗의 세마포 휘장을 쳐서 그 한 쪽을 당하게 할지니
10 그 기둥이 스물이며 그 받침 스물은 놋으로 하고 그 기둥의 갈고리와 가름대는 은으로 할지며
11 그 북쪽에도 너비가 백 규빗의 포장을 치되 그 기둥이 스물이며 그 기둥의 받침 스물은 놋으로 하고 그 기둥의 갈고리와 가름대는 은으로 할지며
12 뜰의 옆 곧 서쪽에 너비 쉰 규빗의 포장을 치되 그 기둥이 열이요 받침이 열이며
13 동쪽을 향하여 뜰 동쪽의 너비도 쉰 규빗이 될지며
14 문 이쪽을 위하여 포장이 열다섯 규빗이며 그 기둥이 셋이요 받침이 셋이요
15 문 저쪽을 위하여도 포장이 열다섯 규빗이며 그 기둥이 셋이요 받침이 셋이며
16 뜰 문을 위하여는 청색 자색 홍색 실과 가늘게 꼰 베 실로 수 놓아 짠 스무 규빗의 휘장이 있게 할지니 그 기둥이 넷이요 받침이 넷이며
17 뜰 주위 모든 기둥의 가름대와 갈고리는 은이요 그 받침은 놋이며
18 뜰의 길이는 백 규빗이요 너비는 쉰 규빗이요 세마포 휘장의 높이는 다섯 규빗이요 그 받침은 놋이며
19 성막에서 쓰는 모든 기구와 그 말뚝과 뜰의 포장 말뚝을 다 놋으로 할지니라
20 <등불 관리(레 24:1-4)> 너는 또 이스라엘 자손에게 명령하여 감람으로 짠 순수한 기름을 등불을 위하여 네게로 가져오게 하고 끊이지 않게 등불을 켜되
21 아론과 그의 아들들로 회막 안 증거궤 앞 휘장 밖에서 저녁부터 아침까지 항상 여호와 앞에 그 등불을 보살피게 하라 이는 이스라엘 자손이 대대로 지킬 규례이니라
출 27장 팁
성막 기구, 성막 뜰, 등불의 기름에 대한 규례
★번제단(놋단):번제물을 태울 때 제물을 올려놓는 제단.
조각목을 사용한 사각형의 틀 가로 2m
세로 2m 높이 1.25m
나무틀 위에 놋을 입히고 네 귀퉁이에 뿔을 세움
뿔의 용도: 번제물의 피를 바룰 때,
번제물을 묶는 용도,
때로 살인한 죄인이라도 도망하여 재단의 뿔을 잡으면 본인을 제물로 드려 죄사함을 받았다는 상징으로 여겨 죄인의 생명을 살려주는 규례가 있었음.
회막문 앞에 설치함
밑에 토단을 쌓고 올려놓음ㅡ이동의 편리성
번제물로 죄를 대속한 후에라야 성막에 들어올 수 있음
성막에 들어오는 문은 동쪽에 하나 뿐 임
오직 예수님을 통해서만 구원이 이루어짐을 상징함.
동쪽: 하나님의 영광을 의미
★물두멍: 제사장의 손을 씻는 도구
★등불: 성막을 밝
히는 유일한 빛
불씨를 꺼뜨리지 않고 늘 제사를 드릴 때 정해진 향로의 불을 이용해 등불을 켜야함.
제일 질이 좋은 감람유를 사용했음.
감람유: 하나님께 드려지는 순결함을 상징함
이렇듯 성전의 기물까지도 예수님을 나타내는 중요한 의미를 가지고 있음.
하나님 앞에 나오기 위해서 반드시 죄사함을 위한 희생제물이 필요하듯 예수님은 스스로 화목을 위한 희생제물이 되시어 죄로 단절된 하나님과 우리 사이를 이으시고 사망권세를 이기시고 부활하심으로 영원한 우리의 구속주로 다시 살아나셨다.
죄를 미워하시는 공의의 하나님 ㅡ 죄를 사하지 않고는 누구도그 앞에 설 수 없음.
누구든지 우리 죄를 위하여 십자가에서 희생 재물이 되신 예수님을 믿기만 하면 구원함을 받는다는 놋단의 복음을 다시한 번 새기는 중요한 장임. 이스라엘의 범죄를 심판하시며 장대에
매달린 놋뱀을 바라보는 사람은 누구든 구원함을 받는 이치
출애굽시 마지막 재앙인 장자가 죽임을 당할 때 문설주에 양의 피를 바른 집은 재앙이 건너간 유월절의 축복은 우리의 의로 받는 댓가가 아니라 하나님의 무조건적인 은혜의 축복이고 우리의 순종에 대한 그분의 조건 없는 선물임
성경은 예수님에 초점을 맞추고 구약의 복음은 오실 예수님을 예표하고 신약은 오신 예수님을 증거함.
아침기도
사랑이신 주님 오늘도 성막의 기물을 통하여 복음앞에 세워주심을 감사합니다.
생소하여 재미없고 지루한 것 같은 말씀이나 의미를 새길때
감사와 은혜의 감격으로 인하여 말씀이 꿀송이 보다 더 달게 가슴에 와 닿게 하시니 감사합니다.
부족하고 허물투성이인 저희들!
당신 앞에 오늘도 죄인임을 고백합니다.
저희 의의 공로가 아니라 당신께서 저희를 사랑하시는 연고로 저희를 위해 독생자 예수께서 저희 죄를 위하여 십자가에 피흘리신 공로로 당신 앞에 죄가 사하여지고 사망에서 생명으로 옮겨주신 구원의 은혜로 인하여 감사합니다.
날마다 감람유를 준비하여 꺼지지 않는 믿음의 등불을 켜고 신랑을 기다리는 순결한 신부로 살게 해주소서.
당신 한분만으로 만족한 신부로 서기를 원합니다.
기름을 넉넉히 준비하여 등불을 켜고 신랑을 기다리는 현명한 다섯 처녀같은 신부가 되게 하소서.
당신께서 부르시는 날 기쁨으로 당신 품에 안기도록 후회없이 준비된 삶을 살게 하소서.
사랑해요. 주님!!!
터지는 가슴으로 사랑을 고백합니다.
오 주여! 나의 신랑이신 나의 주여!
당신의 달콤한 사랑 안에 이 아침도 새힘이 넘칩니다.
오늘도 당신께 기쁨으로 드리는 하루 되게 하소서.
예수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