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애굽기 37장)
1 <언약궤를 만들다(출 25:10-22)> 브살렐이 조각목으로 궤를 만들었으니 길이가 두 규빗 반, 너비가 한 규빗 반, 높이가 한 규빗 반이며
2 순금으로 안팎을 싸고 위쪽 가장자리로 돌아가며 금 테를 만들었으며
3 금 고리 넷을 부어 만들어 네 발에 달았으니 곧 이쪽에 두 고리요 저쪽에 두 고리이며
4 조각목으로 채를 만들어 금으로 싸고
5 그 채를 궤 양쪽 고리에 꿰어 궤를 메게 하였으며
6 순금으로 속죄소를 만들었으니 길이가 두 규빗 반, 너비가 한 규빗 반이며
7 금으로 그룹 둘을 속죄소 양쪽에 쳐서 만들었으되
8 한 그룹은 이쪽 끝에, 한 그룹은 저쪽 끝에 곧 속죄소와 한 덩이로 그 양쪽에 만들었으니
9 그룹들이 그 날개를 높이 펴서 그 날개로 속죄소를 덮었으며 그 얼굴은 서로 대하여 속죄소를 향하였더라
10 <상을 만들다(출 25:23-30)> 그가 또 조각목으로 상을 만들었으니 길이가 두 규빗, 너비가 한 규빗, 높이가 한 규빗 반이며
11 순금으로 싸고 위쪽 가장자리로 돌아가며 금 테를 둘렀으며
12 그 주위에 손바닥 넓이만한 턱을 만들고 그 턱 주위에 금으로 테를 만들었고
13 상을 위하여 금 고리 넷을 부어 만들어 네 발 위, 네 모퉁이에 달았으니
14 그 고리가 턱 곁에 있어서 상을 메는 채를 꿰게 하였으며
15 또 조각목으로 상 멜 채를 만들어 금으로 쌌으며
16 상 위의 기구 곧 대접과 숟가락과 잔과 따르는 병을 순금으로 만들었더라
17 <등잔대를 만들다(출 25:31-40)> 그가 또 순금으로 등잔대를 만들되 그것을 쳐서 만들었으니 그 밑판과 줄기와 잔과 꽃받침과 꽃이 그것과 한 덩이로 되었고
18 가지 여섯이 그 곁에서 나왔으니 곧 등잔대의 세 가지는 저쪽으로 나왔고 등잔대의 세 가지는 이쪽으로 나왔으며
19 이쪽 가지에 살구꽃 형상의 잔 셋과 꽃받침과 꽃이 있고 저쪽 가지에 살구꽃 형상의 잔 셋과 꽃받침과 꽃이 있어 등잔대에서 나온 가지 여섯이 그러하며
20 등잔대 줄기에는 살구꽃 형상의 잔 넷과 꽃받침과 꽃이 있고
21 등잔대에서 나온 가지 여섯을 위하여는 꽃받침이 있게 하였으되 두 가지 아래에 한 꽃받침이 있어 줄기와 연결하였고 또 두 가지 아래에 한 꽃받침이 있어 줄기와 연결하였고 또 다시 두 가지 아래에 한 꽃받침이 있어 줄기와 연결되게 하였으니
22 이 꽃받침과 가지들을 줄기와 연결하여 전부를 순금으로 쳐서 만들었으며
23 등잔 일곱과 그 불 집게와 불 똥 그릇을 순금으로 만들었으니
24 등잔대와 그 모든 기구는 순금 한 달란트로 만들었더라
25 <분향할 제단을 만들다(출 30:1-5; 30:22-38)> 그가 또 조각목으로 분향할 제단을 만들었으니 길이는 한 규빗이요 너비도 한 규빗이라 네모가 반듯하고 높이는 두 규빗이며 그 뿔들이 제단과 연결되었으며
26 제단 상면과 전후 좌우면과 그 뿔을 순금으로 싸고 주위에 금 테를 둘렀고
27 그 테 아래 양쪽에 금 고리 둘을 만들었으되 곧 그 양쪽에 만들어 제단을 메는 채를 꿰게 하였으며
28 조각목으로 그 채를 만들어 금으로 쌌으며
29 거룩한 관유와 향품으로 정결한 향을 만들었으되 향을 만드는 법대로 하였더라
출37장 팁
주신 규례대로 성전 기물을 만듦
브살렐: 성막 기술자
오홀리압: 장막 , 제사장 복식 기술자
지성소 기물: 법궤,속죄소
성소 기물: 떡상, 등잔대, 분향단
법궤:조각목 궤(싯딤나무ㅡ아카시아 종류) 에 금을 입힘ㅡ십계명 돌판을 넣어둠
속죄소: 순금으로 만듬,법궤의 뚜껑
채: 이동을 고려 금고리에 꿰어둠
반드시 사람이 어깨에 메고 옮겨야함
성소기물
떡상,등잔대, 분향단
떡상 :12개의의 진설병 ㅡ12지파 상징 ㅡ7일만에 새로 갈음 ㅡ진설병 갈은것은 제사장만 먹을 수 있음
신약시대ㅡ예수님을 생명의 떡에 비유
오늘날 ㅡ 성경 말씀
등잔대 ㅡ 7개의 촛대ㅡ성도의 연합을 상징
정해진 방법으로 만든 관유만 써야함
제사장, 왕의 머리에 기름을 부을 때도 사용
분향단: 향을 피우는 제단
정해진 방법으로 만들고 성전에서 쓰는 향은 일반인이 쓸 수 없음ㅡ성도의 기도 , 예수님의 우리를 위한 중보기도 상징
성전 규례는 하나님과 언약을 맺은 자에게 주시는 율법임
예수님 이름으로 죄사함 받고 성도가 서로 연합하고 말씀과 기도로 거룩한 생활을 하라는 의미.
중요한 점은 이렇게 함으로써 다시 말해 우리의 선행으로 구원을 받는것이 아니라
죽을 수밖에 없는 죄인이 값없이 주신 대속의 은혜로 구원을 받았으니 그 감사함으로
우리의 행위에 예수님 사랑해서 하나님 감사해서 스스로 이전 삶과 변화 되는 삶을 살아가야 함.
구원이 끝 아니라
끊임없이 성화를 위해 노력하는 삶이어야함.
우리는 할수없지만 그분께서 주시는 능력 안에서 할수 있음.
사람은 죄인 아닌 사람이 한 사람도 없음.
그러나 예수님의 보혈의 공로에 의지해 그를 믿기만 하면 누구나 구원에 이름.
기독교의 가장 핵심이 되는 원리임
◆아침기도◆
하나님 이 아침도 당신께 순종하며 성막 기물을 정성스레 만드는 손길들을 통하여 순종의 의미를 새깁니다.
어쩌면 이땅의 역사는 당신께 순종하면 복을 받고 불순종할 때 멸망하는 순환이 반복되는 역사임을 깨닫습니다.
하나님 너무나 죄악이 만연하여 당신의 노가 목에까지 차서 이제 심판의 때를 저울질 하고 계시는지요?
날만 새면 전쟁의 위기감이 더해가고 있습니다.설마설마 하지만 도적같이 이 땅을 집어삼키려고 덤비는 악의세력 앞에 속수무책 바라만 보고 있습니다.
하나님 당신의 뜻은 어디 계시온지요?
10명의 의인이 없어 소돔과 고모라를 멸하셨던 하나님!
그러나 이 땅에 나라를 위해 눈물 흘리며 기도하
고 순종하는 당신 자녀들이 얼마나 많은지요!
나라를 위해 눈물을 흘리며 기도하는 당신 백성들의 기도를 들으시고 돌이키사 이 땅에 전쟁의 위기를 잠재워 주시고 회개와 회복의 역사가 있게 하소서. 날마다 성막의 의미를 새기며 죄를 회개하고 이웃과 연합하여 사랑을 나누며 말씀으로 충만하고 쉬지않고 기도하며 당신의 나라를 이 땅에 세워가는 백성들 되게 하소서.
당신을 향한 소망으로 어려움을 견딜수 있는 힘과 지혜를 주시옵소서
예수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